HOME커뮤니티종양이란?

대장

대장은 소장의 끝에부터 항문까지 연결된 파이프 모양의 소화기관으로 길이는 약 150cm 입니다.소장보다 내경이크고 연결된 순서에 따라 충수돌기가 연결되어 있는 맹장,상행결장(우측결장),횡행겨결장,하행결장(좌측결장), 에스상결장,직장으로 나눕니다.대장은 소장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내려온 음식물에서 수분 및 전해질(염화물,나트륨등)을 흡수하는 역할 및 비타민K를 합성하는 역할을 하며 직장에 변이 모여 양이 많아지면 항문을 통해 배설됩니다.

대장암의 정의와 종류

대장암은 대장(맹장,충수,결장,직장,항문관)에 생기는 암을 지칭합니다.대부분 선암(adenocarcinoma)로 대장 점막의 선세포(glandularcell)에서 발생합니다.그밖에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lymphoma),대장의 신경 및 근육 조직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이 대장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조기발견과 검진

대장암 초기에는 대부분의 암이 그렇듯이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대장암의 증상으로는 배변 습관의 변화,설사,변비,배변후 뒤무직(변이 남아있는 느낌), 혈변,복통,복부팽만,식욕 부진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에서는 만 50세 이상에서 1년마다변에혈액이 있는지(분별잠형반응 검사) 확인하여 이상소견이 나올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 혹은 대장이중조영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5년마다 한번씩 대장내시경 검사나 대장이중조영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경우 조기발견시 완치율이 90~95%까지 보고될 정도로 높은 완치율을 보이므로 두려워 하지 마시고 건강검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검진 연령 만 50세 이상 남녀
검진 방법 1.분변잠혈 검사
2.분변잠혈 검사 이상시 대장이중조영혹은 대장내시경 검사
3. 대장이중조영검사 이상시 대장내시경 검사
4. 대장내시경 검사 이상시 대장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시행
검진 주기 매 1년 마다 분변잠혈 검사
상한 연령 없음

대장암의 관련 요인과 예방

대장암의 관련요인

대장암의 위험인자로는 유전적 요인(유전성 대장용종증등),환경적 요인(붉은 육류 및 육가공품 다량 섭취,비만,음주등),선종성 대장 용종,만성 염증성 대장 질환등이 밝혀져 있으며 이러한 여러 위험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대장암의 예방법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대장암 관련 요인을 피해야 합니다.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활동량을 높이고, 식이조절을 통해 섬유소 섭취를 늘리고 붉은 고기 및 육가공품(햄,소세지등)을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건강 검진을 통해 대장내시경을 시행하여 암이 될 가능성이 높은 질환 (대장 용종등)이나 초기 단계 대장암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함으로서 암을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대장암의 진단과 치료

대장암의 진단

대장암은 건강검진시 분변잠혈검사에서 잠혈 반응이 있을 경우 대장내시경을 통해 조직검사를 실시하여 확진 하게 됩니다.또한 분변잠혈 검사외에 대장암 의심 증상이 있을 때, 대장내시경이나 복부 컴퓨터 단층 촬영 (computed tomography, CT)를 시행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최종 확진은 대장 내시경을 이용한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되는데 내시경후 보통 일주일 후에 조직검사 결과가 보고됩니다.하지만 초기 대장암이거나,간질성 종양(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 인 경우에는 처음 조직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와 다시 내시경을 통해 이차,삼차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의 치료의 제일 좋은 방법은 수술적 치료로 암 부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대장 용종 이거나 대장암 초기 병변이 의심될 경우 내시경적 절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내시경적 절제술 시행후 침윤이 깊거나 절제된 부분에 암이 남아 있을 경우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합니다.대장암 수술은 개복하여 시행하는 개복 수술법과 복강경이나 로봇을 이용하여 최소의 절개창으로 수술하는 최소 침습 수술법이 있습니다.대장수술은 대부분의 암 수술에서처럼 암 부위 뿐만 아니라 주변 림프절 및 주변 정상 대장 일부를 포함하여 절제하게 됩니다. 절제후 정상적인 배변을 할수 있도록두 절제면을 문합하는 문합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때 문합부위가 잘아물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문합부가 아물고 잘 붙을수 있도록 일시적 장루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암이 많이 진행되어 수술적 치료가 힘들다면 항암치료를 실시하며 항암치료후 암이 많이 줄어들어 수술적 치료가 가능해 지면 이때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